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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ntrum (텐드럼) 없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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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BrainR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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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의 경험

 

마트나 상점 같은 공공장소에서 아이에게 심한 Tantrum(짜증)이 나타난다면 부모에게는 정말 힘든 상황이 될 것입니다.

심지어 Tantum인 아이가 보호자로부터 달아나거나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할 수도 있는데 이는 더 큰 문제가 됩니다.

이런 일이 내 아들에게 발생했습니다. 어느 연말 동네 마트에서 장보기를 하던 중이었습니다. 우리는 조금 서둘러 장을 보러 갔는데,

내가 아이에게 장난감을 사주지 않자 아이는 제어 불능일 정도로 짜증을 냈습니다. 아이는 나를 피해 달아나기 시작했고,

나는 아이를 뒤쫓다가 젖은 바닥에 미끄러졌습니다. 결국 누군가가 내 아들을 잡아주었고, 성인 남자 두 명이 가까스로 아이를

차로 옮길 수 있었습니다.

 

이 일은 내가 경험한 가장 힘든 경험이었습니다. 나는 그 날 밤 술을 마시며 새해에는 아이가 더 좋아지길 기도할 뿐이었습니다.

이전에도 아이의 Tantrum을 경험한 적이 있었지만, 그날의 일은 나에게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내 아이는 이제 5살이었고, 지금부터는 Tantrum을 없애야 할 시기였습니다. 떼를 쓰거나 돌출행동을 하는 것은 자폐증을 겪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부모, 전문가들에게 가장 어렵고 시급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종종 가장 최악의 시기에, 공공장소에서 발생하며,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폐증 아이들의 Tantrum은 일반 아이들보다 훨씬 더 강렬하고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Tantrum은 의사소통의 한 형태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부모가 좋아하지 않는 표현 방법임에는 분명합니다. Tantrum은 일반적으로 의사소통

문제에서 비롯된 분노가 쌓이다가 표출되는 것입니다. Tantrum을 다스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오랜 시간과 일관성 그리고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폐로 영향을 받는 아이에게 의사소통 방법을 제공하고, 일상에서의 일정한 루틴을 이해하며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Tantrum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행동 형성을 장려하고, 원치 않는 행동을 최소화하는 지원과 보살핌도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Tantrum을 유발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아이가 긴 하루 일정을 소화하거나 몸이 안 좋거나 배가 고프거나

피곤한 경우 Tantrum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Tantrum 직전 아이의 분노가 상승되는 징후를 읽는 것은 Tantrum이

일어나기 전에 이를 멈출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Tantrum 빈도가 줄어들면 부모는 더 유연하게 일상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릴 때 Tantrum을 다루는 것이 중요한데 가능하면 3세 만의 나이에서부터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Tantrum은 아이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에게 폭력적이고 위해를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antrum을 방치하거나 Tantrum 때문에 외출을

완전히 회피하는 것은 나중에 문제 해결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우리 가족이 가장 필요로 했던 부분은 언어적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 아들이 더 효과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내 아들은 훌륭한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고 있었고, 그들의 경험은 성장하는 아이의 욕구에 맞추어 대응 방법을 생각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4가지 접근 방법

 

(1)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무언가 행동, 신체 기능 등이 극단적으로 변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우리는 식이요법, 의학적 이슈 및 새로운 치료법 등 어떠한 변화가

아이에게 있었는지  주의깊게 살펴보았습니다. Tantrum 증가의 가능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되거나 변화된 모든 요인을 꼼꼼하게

검토했습니다. 일상적인 음식, 음료 및 영양제 섭취를 기록하는 것은 원인을 찾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의학적 치료의 변화도 행동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행동 수정과 의사소통 촉진

아이의 연말 Tantrum 사건 이후, 우리 가족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소셜 스토리’를 만들었습니다. 그 이야기는 Tantrum이 옳은 행동이나

좋은 표현 방법이 아님을 설명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야기에서는 엄마와 아이 모두 울고 있는 상황을 묘사하였고, 아이는 다칠 수

도 있었으며, 그리고 결국 장난감도 못 받았던 것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러한 개념을 설명하고 대안 행동을 제공하기 위해 사진을

활용하였습니다.

 

다음 약 6개월 동안 우리는 마트에 장을 보러 갈 때마다, 아이에게 어떤 매장에 가는지와 무엇을 사러 가는지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우리는 '아니오' 기호(빨간색 원에 X표 또는 슬래시)와 디즈니 캐릭터 및 다른 장난감 사진을 사용하여 우리가 사지 않는

것들도 보여주었습니다.

 

사진으로 시작하였다가, 이후로는 단어와 사진을 짝지어 사용하였고, 마지막으로 단어만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과정은 조기 독해

기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임무는 각 매장(우리는 매장을 ‘정거장’이라고 불렀습니다.)에서 구매한 항목을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아이는 자신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주의사항 : 목록에 없는 물건은 사지 않았습니다. 만약 목록에 없는 ‘정거장’이 라면, 우리는 그곳으로 가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필요한 물건들을 주의 깊게 목록에 적어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필요한 것이더라도 목록에 없다면 살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아이 엄마와 아이 모두에게 행동 양식의 변화로 나타났습니다!).

 

(3) 가정 및 학교에서 명확한 규칙 만들기

규칙의 의미와 이를 설명하는데 앞서 언급한 ‘소셜 스토리’를 사용해 보세요. 영상 예시와 토론을 결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4) 아이가 감정을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시각 자료를 사용하여 아이가 감정을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말을 하는 아이들조차도 분노나 좌절에 이르면 자신의 요구 사항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영원히 list들과 함께 살아야 할까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루틴이 익숙해지고 Tantrum이 줄어들면 탄력적으로 필요한 변화와 작업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로서 아래와 같은 제안을 해 봅니다.

 

"엄마의 자유 선택 x3"과 같은 항목을 목록에 추가함으로써 목록에 없는 물건을 사는 방법을 터득했고, 이로써 아이가 유연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현실에서는 구할 수 없는 것들, 예를 들어 '분홍색 코끼리'나 ' 주황색 포도'와 같은 것들은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연습을 위해 목록에

추가해 보았습니다. 나는 "그건 찾을 수 없어요! 그걸 찾는 건 어리석은 일이야. 괜찮아요! 다음에 뭐가 있죠?"라고 말하며 이상한 항목들을

이용해 장보기를 더 재미있게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목록을 감추고 아이에게 우리가 어디로 가고 무엇을 살 것인지를 말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는 2~3개의 짧은 목록으로

시작했고, 아이가 짧은 목록을 기억하도록 하였습니다. 차 안에서 목록을 반복하고 상점에 들어가기 전에도 상기시켰습니다.

 

이러한 단계적 접근들은 아이가 변화를 접하고 유연하게 행동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변화는

우리 가족 모두에게 유쾌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보상 시스템 만들기

 

매일 생활 속에서 보상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모든 아이에게 효과가 있지만, 자폐 스펙트럼에 속한 아이들에게는 특히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보상은 당신의 아이가 정말 원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아이의 참여를 확보하기 위해 아이가 첫 보상을 빨리 얻을 수 있도록 하세요.

초기 상품들을 준비하고 포장해서 기다리세요. 상품이 즉시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니면 초기에 Tantrum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아이를 위해 사용한 첫 번째 보상 시스템은 퍼즐 조각 보드였습니다. 보드 맨 위에 있는 작은 그림에 아이가 원하는 상품을 보여주었습니

다. 하루를 마칠  때마다 아이는 한두 개의 퍼즐 조각을 상으로 받았습니다. 그리고 퍼즐을 완성하면 상품을 받았습니다.

퍼즐 조각 보드는 아이의 능력에 따라 5~20개의 조각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에게 좋은 행동이나 주어진 일을 마칠 경우

원하는 퍼즐 조각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자주 알려주었습니다. 우리는 어딘가를 가는 도중에도 퍼즐 맞추기를 했습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퍼즐 조각의 수가 증가하고 조각 얻기가 더 오래 걸리게 되었습니다. 약 6개월 후부터는 부정적인 행동이 있는 경우에는 반대로

퍼즐 조각 빼앗기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좋은 행동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매우 좋은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조금 큰 아이들의 경우

 

아이가 퍼즐 조각 보드에서 졸업할 준비가 되었을 때, 우리는 퍼즐 조각 보드 시스템을 돈을 활용한 시스템으로 바꾸었고, 아이는 원하는

물건을 상품으로 얻기 위하여 그 가격에 해당하는 만큼 무언가를 하여야 했습니다. 퍼즐 조각 시스템은 "나는 ~를 위해 일하고 있다"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으며, 아이가 한 달에 한 번 정도 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되었습니다.

 

 

보상 아이디어

 

보상 시스템의 옵션은 다양합니다. 목표는 아이에게 높은 동기를 부여하고, "나는 ~를 위해 일하고 있다"의 다음 목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예산에 맞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좋아하는 식당에서의 식사, 집에서 좋아하는 디저트를 포함한 식사, 새로운 장난감이나 영화 시청 동물원, 놀이공원, 해변 또는 공원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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